산하부서

선원의 조직과 단체


선원의 조직과 단체

  • 종무소
    선원을 처음 방문하는 분들이 편안하게 불법에 입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선원의 크고 작은 행사와 업무들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신도 임원단과 함께 실무를 진행하는 선원의 가장 핵심적인 부서입니다. 포교, 재정, 산하단체, 시설 관리 등 선원의 제반 사항을 책임지며 전산화된 시스템으로 본원과 지원의 소통을 돕고 스님들과 신도님들의 정진을 뒷받침합니다.
  • 자료관리부
    1990년 개설되어 전법에 관련된 모든 법문 자료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부서입니다.
    한마음선원의 설립부터 현재까지의 관련 자료, 법문 영상, 오디오, 사진, 문서 등이 주요 관리 대상이며 모든 데이터를 현대에 맞게 디지털화 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신축된 자료관에서 선원의 연혁, 역사, 법회, 행사와 대행선사의 행장 자료들이 다양한 포맷으로 기록되고 첨단장비를 통해 관리됨과 동시에 포교와 홍포, 학술연구를 위해 적합한 자료를 선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판부
    1996년 설립된 한마음선원 출판부는 대행 선사 법문의 원전 『허공을 걷는 길』 을 법회별로 정리하여 출간해 오고 있습니다.
    원전의 정리 이외에도 일반 불자들을 위한 법어집 등 다양한 포교 관련 서적을 기획, 출판하고 있습니다.
  • 사료편찬부
    2016년 발족한 사료편찬부는 한마음선원 창건주 대행 선사 관련 자료를 채집하고 인터뷰를 통한 녹취 및 기타 자료를 수집합니다. 본원 및 국내외 지원 약사(略史)를 정리하고 지원 설립의 배경과 당시 상황들을 기록하여 선사의 뜻을 후학들이 이어가고 공부하는 데에 바탕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미디어부
    정보화 시대에 맞는 불법 홍포를 위해 1999년 설립된 디지털 포교부서입니다. 대행선사의 법문과 마음공부를 위한 자료를 현대인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컨텐츠로 제공하는 한마음선원 홈페이지는 웹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시스템 구축 및 기술지원, 계속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디지털 시대의 온라인 포교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vlzhZ1mP4kYVA9ktX_kzdg

  • 사보편찬부
    한마음선원 사보 《한마음》
    한마음선원의 사보 《한마음》은 대행 선사의 법문과 함께 본원·지원 신도들의 활동 및 스님과 신도님들의 수행담 등 다양한 마음공부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2002년에 창간되어 격월간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블로그(https://blog.naver.com/hanjournal1)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hanjournal1

    어린이잡지 월간 마음꽃
    2012년 창간되어 월간으로 발행되고 있는 어린이 잡지 ‘마음꽃’은 자녀들과 부모님들이 함께 보는 재미있는 인성 교재입니다.
    어린이들이 나와 남을 소중히 여기고 자연과 함께 공생하는 마음을 키워가게 합니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eVIKVSwnOqKC6C7HJbVpkw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aumblo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aumbloom/
  • 디자인실
    선원 디자인실에서는 외국인이나 어린이에게도 자연스럽게 전달될 수 있는 불교 이미지 창출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문화원에서 발간되는 다수의 도서에 대한 디자인과 불교 행사와 선원 포교 전반에 관련한 새롭고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불교의 전통성과 현대성을 조화롭게 전달하며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 영상 포교부
    2015년 발족된 영상포교부는 선사의 가르침과 불교 행사에 담긴 뜻, 마음공부하는 사람들의 소박한 신행 이야기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선사의 뜻이 담긴 위업을 해마다 영상으로 정리하여 후대에 전하고, 선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마음공부를 꾸준히 알리고 영상 제작을 지원하는 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HanmaumTemple

  • 방송실
    비대면 시대에 더욱 그 중요성이 드러나는 온라인 포교의 핵심 부서입니다.
    신도님들이 가정에서도 잘 공부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법회를 중계하고 행사를 참관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방송실은 방송을 통한 예불 동참 외에도 선법가를 전달하고 선원 관련 소식을 전하는 중요 메신저로서 현대 불교를 전하는 선봉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