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에는 꼭 다녀야 하나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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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에는 꼭 다녀야 하나요.

본문

질문

저는 인터넷으로 스님을 만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칭하는 ‘깨달음을 얻은 자’의 가르침만이 참된 가르침이라고 믿어왔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가보지도 못한 사람들이 어떻게 진리를 말하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고 말할 수 있는지요? 바다에 가보지도 못한 사람들이 바다에 대해 설명할 수 없듯이 그들의 말에 실수가 있다면, 길을 묻는 많은 사람들이 더 미궁에 빠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전 가급적 스님들도 만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스님께서는 선원에도 나오고 스님들을 만나서 질문도 하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꼭 선원에 가야만 마음공부가 되는지요? 저처럼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고 직접 시도해보는 것과 절에 가는 것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절에 가면 강한 자력이 발생하는 것과 같은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는지요?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어린애가 처음에 발걸음을 떼어놓을 때가 되면 천방지축 걸어가려고 하죠. 그럴 때 그 어린애가 ‘내가 가다가 넘어지면 어쩌나, 내가 낭떠러지에 떨어지면 어쩌나’하고 걱정하면서 뛰어가지는 않겠죠. 아무 생각 없이 오직 내가 발걸음을 떼어놓는다는 기쁨에 그냥 떼어놓기만 할 뿐이죠.

그런데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항상 ‘낭떠러지에 떨어지면 어쩌나, 잘못돼서 넘어지면 어쩌나, 구덩이에 빠지면 어쩌나, 잘못되면 식구가 다 죽을 텐데’하는 생각에 의해서 한 발짝도 떼어놓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고 봅니다.

마음이라는 건 우선적입니다. 내 마음으로 인해서 바깥으로 바로 경계가 나옵니다. 바깥으로 작용이 나오고, 작용이 나오면 어떠한 경계가 완전히 나타나죠. 망하든지 흥하든지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마음 씀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항상 이런 말을 하죠. 더하고 덜함도 없는 그 가운데서, 자유스럽게 쓰는 그 마음씨가 있기 때문에 바로 행동이 나오고, 행동이 나오기 때문에 현실의 적합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진다고요. 그래서 ‘크고 작고가 둘이 아니다. 그 가운데에 내 마음이 스스로 자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만이 할 수 있다’라는 얘기죠.

내가 어린애 얘기를 왜 했느냐 하면, 모두들 관습이나 습관에 젖어서, 고정관념에 젖어서 영 움츠리고 뛰질 못해요. 여러분이 이론으로만 세상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아는 것을 가지고 사는 게 아닙니다. 결국은 하는 겁니다. 이론만 가지고 사는 게 아니라, 우리가 묵묵히 한 생각을 했으면 그대로 묵묵히 걸어갈 뿐이고 작용을 할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조그만 거든지 큰 거든지 진실로 한 발짝 떼어놓고 행을 하는 것이 문제지, 아무리 말로 이론으로 지식으로 안다 하더라도 그건 소용없는 일입니다.

내가 이 세상에 나왔으니 일체 만물만생이 다 스승 아님이 하나도 없다 하는 거를 진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내가 가다가 나무가 한 그루 서 있는걸 보고 좋아하면서 ‘아하, 저것 참 묘하게 생겼는데’하고 쳐다본다면 그것도 스승인 것입니다. 발부리에 돌이 채여 아파서 ‘아이구, 아퍼’할 때에도 바로 내가 있기 때문에 채여서 아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도 또한 스승인 것입니다. 이 세상에 스승 아닌 게 하나도 없어요. 그런데 깨달았느니 깨닫지 못했느니 하면서 무시를 해요? 그렇게 둘로 보는 마음으로는 저승세계를 둘 아니게 넘나들 수가 없어요.

일체 삼세의 부처님의 마음과 또는 일체 만물만생이 다 스승이 돼 준 까닭에 이렇게 말 한마디라도 할 수 있었던 것이고, 행동 하나 실천 한 번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모두가 스승이 돼 줬기 때문입니다. 그런 감사함을 어찌 말로 다 할 수 있겠어요. 그리고 감사하다는 말을 어떻게 가볍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 어떠한 것이든지 업신여기고 못났느니 잘났느니 하고 때로는 깔보고 그렇게 해서는 절대 될 수가 없겠죠. 모두가 생명이 있는 거고, 모두가 마음들이 있는 거고, 모두가 삶이 있는 거니까요. 부처님 법이 따로 높게 훌륭하게 있는 게 아니라 여러분 마음이 훌륭하게 해나가신다면 그것이 바로 부처님 법이자 우리들의 법이고, 우리들의 법이자 부처님 법입니다.

그러니 사람으로 한번 나왔으면 자기가 어디서 와서 걷고 있는지, 어디로 가느라고 걷고 가는지 그것쯤은 알아둬야 될 거 아닙니까? 그리고 어떻게 해야만이 이 중생세계의 어항 속에서 벗어날 수 있나 하는 생각도 좀 넓혀 볼 수 있어야 하고요.

여기에 다니면서 다른 사람들 공부하는 것도 좀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해야 이런 저런 생각이 나고 그래서 생각을 발전시키지,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한다면 생각을 내지 못해서 마음의 발전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듣고 보고 행하고 그 뜻을 넓혀서 항상 물리가 터지게끔 하시라 이겁니다.

여러분은 ‘내 마음 찾으라고, 내 뿌리 찾으라고 했으니까 뭐 절에 안 가도 되지’이렇게 하기도 하지만 한 번 오면 두 번이 느껴지고, 두 번 오면 여섯 번이 느껴집니다. 밝은 마음이 생기고, 또는 지극한 마음이 생기고, 자기 뿌리를 믿는 마음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내 생명을 구성하고 있는 자생 중생들이 나라고 생각해 온 그 모습이 진짜 나가 아니라, 나를 이끄는 주인이 참 나라는 것을 알아서 스스로 지혜롭게 물리가 터지고 밝아진다면 진정으로 남과 나를 다 벗어나게 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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