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인공의 능력을 못 믿나 봐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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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주인공의 능력을 못 믿나 봐요

본문

질문

절에 다니면서도 무슨 일이 생기면 주인공에 맡기기보다 기복적으로 그 상황이 잘 해결되기만을 빌게 됩니다. 말로는 주인공 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마음 깊은 곳에서는 내 주인공의 능력을 완전히 못 믿는가 봅니다. 그러니 겉으로만 주인공을 부르고 급한 일이 생기면 기복적으로 매달리게 됩니다. 이 바보 같은 못난이에게 야단 좀 쳐 주세요.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그렇게 묘하게 자기가 말하면서도 이렇게 움죽거리게 하는 자기 주인공의 그 원소, 실상을 그렇게 못 믿어요? 그건 이런 나무가 자기 뿌리를 무시하는 거와 같은 겁니다. 뿌리가 썩어지면 그 싹은 어떻게 됩니까? 그걸 좀 알아야 됩니다. 왜 그렇게 믿질 못합니까? 어떤 형상을 보고 믿어야 됩니까, 어떤 그림자를 보고 믿어야 됩니까? 어떤 이름을 보고 믿어야 됩니까, 허공을 보고 믿어야 됩니까? 당신 그 주인공의 실상, 잠재해 있는, 그 하루하루 움죽거리는 게 체크되는 그 주인공의 실상을 당신은 믿어야 됩니다. 믿지 않으면 그만큼 뿌리가 썩어요.

주인공의 능력은 자가발전소의 에너지와 같은 겁니다. 그래서 이 대공의 이 모든 일체 생명이 이렇게 한꺼번에 다 한데 돌아갑니다. 돌아가고 있는 그게 수도꼭지라면, 거기에서 자기가 틀어서 쓸 때는 쓰고 잠글 때는 잠그는 형식이나 똑같은 거예요. 당신이 가만히 있을 때는 수도꼭지가 잠긴 거고, 한생각을 내고 보면 이 몸뚱이가 움죽거려지고 말도 하고 다 이렇게 되거든요. 그것은 바로 꼭지를 트는 거와 마찬가지예요. 그런데 어째 그렇게 못 믿습니까? 당신을 형성시키고 그 생리적인 작용을 시키는 그 주인공을 왜 그렇게 못 믿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기도를 바깥에서 구원을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안되는 겁니다. 안으로 돼야죠, 안으로. 가설이 된 데다가 코드를 꽂아야지, 가설이 안된 데다, 허공에다 아무리 꽂아 봐도 전기 나오나요? 내 마음의 공부를 지금 시키는데 기복으로 흐르면 그거는 영원히 못 배워요. 자기 주인공을 찾을 수가 없어요. 융합을 시킬 수가 없습니다. 현재 의식과 잠재해 있는 자기 주인공을 결합을 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그리로 빠지지 말라 이런 겁니다. 떡이나 해 놓고 밥이나 해 놓고 비는 게 그게 종교인 줄 아세요?
 
당신 주인공, 그것은 대공이 있기 때문에, 대공의 이치가 다 한데 돌아가기 때문에 부처님의 마음도 거기 그 안에 들었어요. 또한 개미 새끼 하나 거기 안 끼어든 게 없어요. 나도 거기 들어 있고 당신도 거기 들어 있고 다 들어 있단 말입니다. 당신 혼자 오줌을 눠 보세요. 그러면 땅 끝에 그냥 묻히고 말지만 우리 일체 생명체가 다 오줌을 눴다고 보세요, 바다를 이뤄요.
 
그거와 마찬가지예요. 그렇게 무한의 능력이 있는 거예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부처님 앞에 가면 부처님이 내 몸과 같고 부처님의 형상이 내 몸과 같고 부처님의 마음이 내 주인공의 마음이라고 생각을 해 보세요. 얼마나 좋은가. 그러면 자기 아님이 하나도 없잖아요. 자기 아픔 아님이 하나도 없고. 당신이 밥 먹는 것도 당신 혼자 벌어서 먹는 건 줄 알아요? 모든 사람의 인력이 포함됐기 때문에 감사를 드리라는 겁니다. 주인공에 감사를 드리면 전체 다 들어가요.
 
아니, 바람은 생명이 없는 줄 아세요? 물은 생명이 없는 줄 아세요? 태양은 생명이 없는 줄 아세요? 불과 이 흙은 생명이 없는 줄 아세요? 모두가 생명이 있는 겁니다. 공기와 산소가 없으면 생명이 살지도 못하고 호흡도 못해요. 참들 고마운 줄을 모르고 이걸 모두 못 믿으니 어떡합니까. 그 위대한, 그 귀한 주인공의 대공을, 시공이 없이 돌아가는 이 대공을 어떻게 못 믿습니까? 그 대공이, 바로 그건 여러분의 신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여러 말을 해도 이 근본적인 이 도리를 모르면 여러 말 해 줘도 그게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살아나가는 거, 우주의 근본은 인간의 마음에 직결이 되어 있다. 이 세상 이치는 전부 가설이 되어 있다. 그러니까 공생 공용 공체 공식화 하고 조화를 이루고 돌아가고 있다. 그런데 그게 고정됨이 없다.

그러니깐 공했다. 그러니깐 찰나찰나 바꿔지면서 생활을 하고 있다. 그 바꿔지면서 돌아가는 생활을 누가 하는가? 바로 자기 안에 자기를 끌고 다니는 그 주인이, 바로 마음내는 주인이 끌고 다니며 보고 듣고 생활하게 하고 있다. 그러니 이 몸뚱이 심부름꾼은 그대로 그 심부름을 할 뿐이다 하고 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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