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을 염(念)하라는데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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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을 염(念)하라는데

본문

질문

저의 친구 중에 불교를 오랫동안 신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친구가 있어서 제가 어려운 일에 직면해서 고충을 토로했더니,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모든 액난이 소멸되고 원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진다고 관세음보살 염불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종교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하나님한테 기도하는 것과 관세음보살님께 염을 하는 것이 어떻게 다를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잘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이 세상에 나오고 나서야 상대가 있는 것을 알지 여러분이 이 세상에 나오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상대가 있고 세상이 있고 가정이 있고 이런 것을 알겠습니까? 먼저 여러분이 이 세상에 형성이 돼 있기 때문에 부처도 있고 상대도 있고 세상도 있고 우주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대 성인들, 부처님으로부터 조사들이 모두 말씀하시기를 ??못났든 잘났든 너 먼저 알아라. 네 나무는 네 뿌리를 믿어야 공덕이 있는 거지 네 나무가 딴 나무를 믿어 봤자 에너지가 이쪽으로 오지 않느니라.?? 하셨습니다. 지금 말로 통역을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양 무제가 그렇게 부처님을 믿고 그렇게 애를 썼는데도 달마 대사가 공덕이 하나도 없다고 했으니 어떻게 된 일입니까? 지금 기독교나 가톨릭교나 불교나 전부 기복이에요. 자기를 쑥 빼고 타의에서 찾거든요. ‘주여!’ 하는 것도 (가슴을 짚으시며) 여기에 자기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 주처가 있는 거를 알아야 될 텐데 자기를 쑥 빼놓고 바깥으로 ‘주여!’ 하고, 부처님을 믿는 사람도 역시 자기를 쑥 빼놓고 ‘부처님!’ 한단 말입니다. 아니, 자기가 있기 때문에 부처도 있고 부처가 있기 때문에 자기가 있는 거지 자기가 없는데 무슨 부처가 있고 세상이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항상 타의에다 바라면서 해 달라 그러고 형상과 이름만 믿고 이 부처님 이름 부르고 저 부처님 이름 부르고,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뭐, 별 부처님 이름을 다 부르고 그런다면 공덕이 될 수 없다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왜 공덕이 없느냐? 지금 이 세상 사는 나의 마음과 과거로부터 수억겁을 살아오면서 진화를 시키고 형성시킨 장본인이자 주인인 자기 참뿌리와 통신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 참뿌리는 싹이 나오게 합니다. 그래서 자기 몸뚱이를 형성시켰죠. 자기 몸뚱이를 형성시켜서 자기가 이끌고 다닙니다. 때로는 보디가드가 되고 때로는 안에서 일어나는 걸 대치를 해 주고 모두 그렇게 합니다.

그것은 왜냐하면 참(眞)자기와 가(假)자기가 둘이 아닌 까닭입니다. 차와 운전수가 콤비이듯이, 나무들과 뿌리가 콤비이듯이 사람도 자기 영혼의 근본 뿌리와 몸이 콤비입니다. 그러니 못났든 잘났든 자기 뿌리를 믿어야지 그 나무가 딴 데 형상을 믿고 딴 데 이름을 믿고 딴 데 이름을 부르고 아무리 외치고 기도를 해 봤자 그건 공덕이 하나도 없는 것입니다. 통신이 되지를 않아요. 부처님의 통신은 자기의 근본 주처인 그 뿌리라고 하는, 주인공이라고 하는 거기서만이 할 수 있는 겁니다. 들이고 내는 자리도 거기요 통신하게 되는 것도 거깁니다. 일체제불의 마음과 더불어 같이 직결이 돼서 통신이 되는 것도 거깁니다. 우주하고도 직결이 돼 있고 이 세상 만물만생하고도 가설이 돼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광대무변한 내 주처인 자신의 뿌리를 그렇게 무시하고 형상이나 이름을 믿고 찾는다면 자기는 언제까지나 이 중세계의 생사윤회의 수레바퀴 속에서 한 치도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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