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열심히 정진을 하려면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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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열심히 정진을 하려면

본문

질문

저는 재가 신도로서 나름대로 매일매일 좀 더 열심히 정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어떤 시간에 얼마 정도,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을는지요. 다른 절에서는 용맹정진 비슷하게 특별히 시간을 마련해서 일과 중에 하나 둘 이렇게 하기도 하던데요, 저도 좀 더 열심히 정진을 하고 싶은 마음에 하루 중에 새벽이면 새벽, 저녁이면 저녁, 특별한 그런 시간을 마련해 가지고 열심히 정진을 하고 싶습니다. 그 방법을 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여러분이 시간을 정해 놓는 것이 참선이 아닙니다. 그대로 우리가 똥 누고 밥 먹고 자고, 우리가 그냥 앉아 있고 싶으면 앉아 있고 서 있고 싶으면 서 있고 그냥 명상을 하고 싶으면 명상, 앉아서 좌선을 하고 싶으면 앉아 있는 것이, 그것이 그대로 일하면서도 참선이요, 자면서도 참선이요. 아니, 그러면 앉았을 때는 지구가 돌아가고 그래, 참선을 안 할 때는, 좌선 안 할 때는 지구가 안 돌아가나요? 모두가 자나 깨나 돌아가요, 그냥. 이 탁자도 지금 돌아가고 있어요.

그런데 옛날에 이랬거든요. 모두들 공부한다고 토굴을 만들어 놓고 그 속에 들어가서 좌선을 하고 꽉 앉아 있었거든요. 앉아 있으니까 그런 말을 했어요. “당신은 일어나지도 말고 오줌 누지도 말고 똥 누지도 말고 먹지도 말아야 이 돌아가는 진리가 끊어지지 않지.” 일어나면 끊어지지 않느냐고 하는 동안에 그만 무릎을 탁 치고 깨쳐서 일어났단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악회양이 말입니다, 마조 스님더러 그랬죠. 가만히 마조 스님 하는 행동을 보니까 좌선을 하고 앉아 있는데 뭉치고 앉아 있거든요. 얼마나 답답했겠습니까? 다 아시죠? 아, 그래 기왓장을 갖다가 좌선하는 앞에 앉아서 싹싹 갈고 있었단 말입니다. 하도 답답하니까 또 마조는 “스님, 그거 뭐 하시려고 기왓장을 갈고 계십니까?” 그러니까 “나는 이걸로 거울을 만들려고 그런다.” 그러니까 “아이고, 저분 망령 나셨군.” “나는 망령 났다 하더라도 너는 앉아서 뭐 하려고 그러느냐?” 그러니까 “나는 부처를 이루려고 그럽니다.” 이러거든. “앉았다 일어나면 부처가 이루어지느냐?” 하니까 그때 그만 선뜻 그 뜻을 이루었다고 봅니다.

사람이 앉아 있고 싶으면 앉아 있고 그러지, 누가 그럭하질 말라나요?  정해 놓고 하는 게 어디 있습니까? 그러니까 그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게 그대로 참선이에요. 앉았다 일어났다 말하고 그냥 자유스럽게 사는 게 그대로 참선이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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