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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음독송


무상계 - 보원스님

본문

           무 상 계(無常戒)              

무상계는 
열반에 이르는 요긴한 문이며 
고해를 건너는 자비의 배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부처님들께서도
이 계를 인연하여 열반을 성취하셨고
모든 중생들도 이 계에 의지하여 
고해를 건넜습니다.

영가(들이)시여,
이제 그대(들)는 여섯 가지 감관(눈․귀․코․혀․몸․뜻)과
여섯 가지 경계(빛. 소리. 향기. 맛. 감촉. 이치)에서 벗어나 
신령한 의식이 뚜렷해져 거룩한 
부처님의 계를 받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다행한 일입니까?

영가(들이)시여, 
세월이 흘러 오래되면 
광대한 우주도 무너지고 
수미산과 큰 바다도 없어져 남을 것이 없는데 
항차 이 작은 몸이 생 ․ 로 ․ 병 ․ 사와 근심. 걱정. 고뇌를 
무슨 수로 피하리오.
    
영가(들이)시여, 
그대(들)의 머리카락․ 손톱 이빨 그리고 가죽 ․ 살․ 힘줄 뼈 ․
때 같은 육신은 다 흙으로 돌아가고(-갔고) 
침과 콧물 ․ 고름 ․ 피 ․ 진액․가래 ․ 눈물 ․ 원기와 
오줌 같은 것들은 다 물로 돌아가고(-갔고),
몸의 더운 기운은 불로 돌아가고(갔고)
활동하던 기운은 바람으로 변하여 
네 가지 요소가 다 각각 지․수․화․풍으로 흩어져 
제자리로 돌아가는 법이니(돌아갔으니)
오늘날 영가(들)의 돌아가신 몸이 어디 있다고 하리오.

영가(들이)시여, 
이 몸뚱이는 네 가지 요소로써 거짓되고 헛된 것이니 
조금도 애석해 할 것이 없습니다. 
영가(들)는 오랜 옛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리석은 무명으로 말미암아 선․악의 행업을 지었고
이 행업은 세상에 태어나려는 일념(識)을, 
이 일념의 의식작용이 태중의 정신과 물질인 명색을, 
명색은 여섯 가지 감관을, 
이 여섯 가지 감관은 감촉을, 
감촉은 지각을 지각은 애욕을, 
애욕은 탐취심을 
탐취심은 내세에 과가 될 업을 낳았고,
이 업은 다시 미래에 태어나는 연이 되니 
태어나면 늙고 병들고 죽게 되어
근심하고 슬퍼하고 고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명이 없어지면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고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면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고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면
명색이 없어지고 명색이 없어지면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고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면 
감촉이 없어지고 감촉이 없어지면 
지각이 없어지고 지각이 없어지면
애욕이 없어지고 애욕이 없어지면 

탐취심이 없어지고 탐취심이 없어지면
업이 없어지고 업이 없어지면 
생이 없어지고 생이 없어지면 
늙고 죽고 근심하고 슬퍼하는 
고뇌도 다 없는 것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우리가 이와 같이 닦고 닦으면 
기어이 부처 이룰 것입니다.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하여 돌아가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입니다. 

부처님 계에 귀의합니다. 
가르침 계에 귀의합니다. 
승가계에 귀의합니다. 

과거의 보승여래이시며, 
마땅히 공양 받으실 님이시며 
우주법계의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지혜와 행을 구족하신 님이시며, 
열반에 이르신 님이시며 
이 세상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위없이 거룩하신 님이시며, 
모든 중생을 잘 다스리시는 님이시며
하늘나라와 인간세상의 스승이신 님이시며
깨우쳐 부처 되신님이시며 
세상에서 가장 높게 존경받으실
님에게 귀의합니다.

영가(들이)시여, 
이제 당신(들)께서는 오음을 벗어버리고 
신령한 의식이 뚜렷이 드러나 
부처님의 거룩한 계를 받았으니 
이 얼마나 기쁘고 기쁜 일입니까?

영가(들이)시여, 
이제 마음대로 하늘이나
부처님 계신 곳에 태어나게 되었으니
참으로 기쁘고 기쁜 일입니다.  

달마조사 전하신 법 당당하여 으뜸이시니
본래 청정한 마음자리 
본 성품의 고향이네 
마음이란 맑고 묘해 있는 곳이 따로 없어 
삼라만상 그대로가 한마음의 나툼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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