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 모두 인과법인지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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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 모두 인과법인지요?

본문

질문

저는 모든 현상을 연기에 의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불자입니다. 즉 행동이나 생각이나 현상적으로나 현재 제 앞에 벌어지고 있는 모든 상황이 앞서 있었던 인(因)의 결과가 현재를 이루고, 현재의 상태가 미래를 결정지으면서 단절되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현상이 연기(緣起)라고 이해합니다. 저의 소견으로는 물질적인 현상은 이렇게 해서 대략 이해가 되지만 정신적인 현상은 이해가 되지 않기에 문의 드립니다. 모든 현상이 연기의 법칙에 의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돌아간다면 제가 하고 있는 모든 행동이나 생각이나 의지도 모두 어떤 인의 상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겁니까?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그냥 이루어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다 자기가 알게 모르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우리들은 죽는다 안 죽는다, 굶어 죽는다 잘 먹고 산다 이런 걸 떠나서 지구를 집으로 삼아 살고 있는 생명들입니다. 그런데 불법을 웬만치 납득하고 이해했다고 하기 이전에 진짜로 내가 나를 움죽거리게 하고 살게 하고 형성시켰다는 걸 아신다면 어떤 것도 부럽지 않고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고 어떠한 것도 겁내지 않고 당당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건 왜냐하면 내가 나를 진정으로 믿고 당당하니까 어떤 게 온다 하더라도 두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잘되는 것만이 부처님 법이 아닙니다. 잘되고 못되고 하는 양 갈래 길을 다 자기 한 손에 쥐어야 만이 그게 부처님 공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냥 아무렇게나 사는 거 같고 우연히 사는 거 같지만 그게 아닙니다. 잠시 전에 누구한테 말을 잘못했다면 지금 그 잘못이 나한테 돌아올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침착하게 한 생각을 해서 말을 잘 하고 생각을 잘 하라는 뜻입니다. 그 도리를 모르고 함부로 말하고 함부로 행동을 한 그 결과가 내 앞에 닥쳐오는 것이기 때문에 팔자나 운명 탓이 아니라 자신의 탓입니다.

팔자 운명이 어디 붙어 있을 수 있겠습니까. 돌 하나, 풀 한 포기도 다 쉴 사이 없이 돌아가고 있는데 어떻게 거기 팔자니 운명이니 하는 것이 붙을 수 있겠습니까. 다만 살아가면서 생각을 잘 못하고, 행동을 잘 못하고, 계산을 잘 못해서 그런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세간적인 계산을 잘하라는 게 아닙니다. 눈을 뜨고 있지 않습니까? 귀도 열고 있죠? 발 움죽거리죠? 냄새 잘 맡죠? 다 이렇게 뚫어 놨단 말입니다. 그래서 그냥 스쳐 가는 대로 앞뒤를 다 보고 행하라는 뜻이죠. 그것이 그대로 연기법이며 그대로 공법이며 그대로 세상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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