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선원이라 이름 지으신 연유? > 길을 묻는 이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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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음선원이라 이름 지으신 연유?

본문

질문

저는 현대불교를 통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공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처럼 학식도 부족하고 배운 것도 없는 사람이 이렇게 부처님 법을 쉽게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황공할 따름입니다. 그런데 저에게 한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한마음선원이라고 이름을 지으실 때 어떤 연유로 한마음이라고 하셨는지와 스님 법문 중에 자주 말씀하신 한마음의 뜻이 어떤 것인지 그것을 여쭙고 싶습니다. 사사로운 질문이라 생각지 마시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한마음의 뜻이라는 건 소소한 의미의 한마음이 아닙니다. 물론 종지에 담아도 한종지요 큰그릇에 담아도 한그릇이지만, 그리고 또 한바다만큼 담았어도 그저 한그릇이구요. 조그만 거서부터 큰 것까지 전부 한그릇으로 돌아가요. 그런데 어떻게 해서 한마음으로 돌아가겠습니까? 내 마음은 체가 없는데 무의 세계에서도 그렇고, 무의 세계에서 한생각이 유로 나오고 유에서 또 무로 가고 이렇게 돌아가면서 조화를 이루는 진리, 여러분의 몸만 봐도, 여러분이 마음먹는 대로 속에서 운행을 해줘요. 그걸 아셔야 됩니다. 여러분이 맘먹는 대로 속상하게 생각하면 모두가 속을 뒤집어서 나옵니다. 생각할수록 그냥 속에서 이런 게 치밀죠. 여러분이 속상하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걸 둘로 보는 겁니다. 그러니 그 여럿이서 모두 그냥 일어나는 거죠.

그와 같이 한마음으로 돌아가는 건 내면이나 외부나 모든 것이 전체, 삼라대천세계가 전부 한마음으로 돌아갑니다. 그건 왜? 우주 삼천대천세계의 근본은 인간의 마음의 근본이니라, 사바세계의 천차만별로 일체 만물만생이 살아나가는 거는 가설이 돼 있는데 그 가설된 근본은 바로 인간의 마음의 근본에 직결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한마음에, 전체가 한마음에 있는 거죠. 그러니 한마음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한마음 전체를 한마음이라고 할 수도 있고 내면의 세계의 그 생명들 마음들과 내 마음하고 한마음이 될 수 있고 그런 겁니다.

별성은 마음을 말하지만 혹성은 그 마음을 담은 거를 말하는 겁니다. 전체가 그저 한마음 아닌 것이 없어요. 오고감도 없이 오고가고 이어감도 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과나무도 그렇고 은행나무도 그렇고 모두가 둘이 천리라도 마주보지 않는다면 열매가 안 열리지 않습니까. 벌이 갖다가 자꾸 심어줘야 열리죠. 그 조화를 어떻게 인간이 다 알겠습니까만은 그래도 이 공부를 통해서 문리가 다 터집니다.

여러분도 남녀가 없다면은 어떻게 자녀들을 생산하겠습니까. 그랬듯이 이것은, 그래서 태양은 일체 만물만생을 소생시키는가 하면 어머니는 산하대지로서 기르고, 가을에 엄마 아빠가 다 씨를 거두어들인다는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님들은 비구니도 아니고 비구도 아닌 도리를 알아야만이 같이 씨를 거둬들일 수 있고 씨를 뿌릴 수 있다 이런 거죠. 아니 자기네들 뱃속에 조그만 벌레로부터 자기가 그렇게 커졌다는 걸 모르고, 벌레도 자기와 둘이 아니거늘, 하물며 여자라고 이런다면은 자기는 여자 속에서 나왔지 딴 데서 나오지 않았는데 어찌 둘로 나눌 수 있겠느냐는 겁니다. 고런 걸 가지고도 분별하는 사람이 어찌 산하대지를 집어먹을 수가 있겠냐 이거죠. 그래서 공부를 못하는 겁니다.

그런데 역시 우리는 마음을 좀 더 넓게 가져서 생명 가진 풀 한 포기도 나 아님이 없고, 내 생명 아님이 하나도 없고, 바로 내 모습 아닌 게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아무리 잘못하더라도 내가 수억겁을 거쳐오면서 모르던 때를 생각한다면 누구에게 말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 모습이 내 모르던 모습이지 하고 둘로 보지 않을 때 비로소 그 사람도 착해지고 나도 보살이 되는 거죠. 그러니 허술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것을 진실한 뜻으로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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