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나는 마음의 법칙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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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어나는 마음의 법칙

본문

질문

사람이 건강하고 건강하지 못하는 경우와 풍요와 빈곤이 다가오는 것, 성공하고 실패하는 그 모든 것이 전생의 업보나 그런 것에 의한 숙명적인 결론인지, 누구의 탓인지 말씀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어떻게 하면은 질병을 극복하고 성공하고 풍요로운 환경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지, 그 벗어나는 마음의 법칙을 좀 말씀해 주십시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그것이 모두 자기 탓이죠, 뭐. 과거에 자기가 살아 나온 과정을 진실로 지금 ‘네가 한 거니까 네가 알아서 해라’ 그러고 거기다 맡겨 놓을 때 입력이 되거든요. 이건 자동적인 입력입니다.



여러분이 보고 듣고 생각하고 하는 것이 그냥 그대로 입력이 되기 때문에 죽었을 때도 그것이 바로 말해주는 겁니다. 그건 여러분이 모르시죠. 뭐 책도 없고 적어 논 것도 없고 그러니깐 모른다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여러분은 오늘 하고 내일 가면 벌써 오늘 한 거는 모르시겠지만 다 입력이 되는 겁니다. 즉 말하자면 숙명통에 입력이 돼 돌아가죠. 그러니까 여러분은 그것을 예를 들어서 고생하고 가난과 우환과 성공과 실패의 그 모든 것이 바로 거기에서 나온 거니깐 거기서 해결하는 것이, 그렇게 믿을 수 있는 마음이 성공을 하게 해 주는 겁니다.



그래서 작년 마음먹었던 거와 올해 지금 마음 내는 거하고, 작년 마음 낸 거하고 올 마음 낸 거 하고 둘이 아닙니다. 짝 붙으면 작년도 없고 올해도 없습니다. 그러게 불 한번 딱 치면 반짝하는 그러한 찰나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숙명이다 운명이다 그런 것을 생각하질 마세요. 그냥 앞에 닥치는 대로 용도에 따라서 거기 맡기고, 거기서 내가 넘어졌으니까 내가 일어나야지 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즉 말하자면 내가 있으니깐 모든 게 내 앞에 용도에 따라 닥치지 내가 없다면 뭐가 있습니까? 그러니까 나한테서 나온 거니까, 내 한마음 속에서 나온 거니까 내 한마음 속에서 해결을 할 수 있다라는 믿음을 가질 때에 그것은 정말 엄청난 문제가 거기서 벌어지죠, 해결이 나고 말입니다.



그러니까 팔자 운명 타령은, 우리가 역사를 본다 하더라도 수없이 거듭거듭 태어나면서 쫓고 쫓기면서 얼마나 그냥 고생을 했습니까? 좀 벗어납시다, 아셨죠?



그런 관념, 관습, 운명이다 팔자다 업보다 이런 소리를 자꾸 해 줘 가지고 그게 습이 돼 가지곤 나는 업보가 얼마나 많아서 요렇게 될까 하고 이렇게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줘요. 종교인들이 그런 건 만들어 줘서 안됩니다. 왜 죄가 있다고 그럽니까? 그러고 멀쩡한 사람 너는 죄가 있고 어떤 죄를 졌기 때문에 정성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까. 그런 데가 어디 있어요? 그렇게 해 가지고 남의 가정을 남의 마음을 갈갈이 찢어놓는 그런 종교는 종교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오늘부터라도, 내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운명도 없고 팔자도 없고 병고도 체가 없기 때문에 붙을 자리가 없다, 고도 없다. 그래서 고집멸도 사제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고 하나만 없다고 생각한다면 집착도 없고 멸도 없고 도도 없어요.



이것이 참, 여러분의 생각 하나 차이입니다. 나는 여러분의 길을 인도해 주는 사람이지 이 고깃덩어리를 믿으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믿는 건 여러분의 그 한마음 주인공, 그 자체 바로 법좌를 믿으라는 겁니다. 왜 자기 법좌를 믿으라는데 자기 본래 자성불을 믿으라는데 왜 글쎄 안믿어요, 글쎄 참 이상해요.



내가 살아 나오면서 세상에 누구를 믿을 게 있습니까? 믿을 거 하나도 없어요. 아무리 부모가 잘 해준다 하더라도 내가 아파서 죽으려고 그러는 데는 같이 가 주지 않아요. 사랑도 그렇고, 돈도 그렇고. 그래서 어느 사람이 나이먹도록 잘 살다가 가야 될 시간이 되니까 “야, 너 나하고 같이 가지 않으련?” 하고 물으니까 ‘네가 나를 좋아서 쫓아 다녔지 내가 너를 좋아서 쫓아 다녔니?’그러고 안 가요. 모두가 그래요. 아무리 부부지간이나 자식지간이라도 “너 같이 가지 않을래?” 하니깐 “네, 묘지까지만 같이 배웅하겠습니다” 또는 “화장터 밖에는 같이 갈 수 없습니다” 그러거든요. 그러니 그게 영원한 친구입니까, 어디.



그러니 여러분의 영원한 친구는 지금 몸을 모두 형성시켜서 가져 나온 장본인, 영원한 생명의 근본, 즉 말하자면 불성 그 자체만이 자기 선장이에요. 그러니 꼭 믿으세요. 자기를 자기가 못 믿는다면 자기 육신을 자기가 헌신짝처럼 버리는 거와 같습니다.



여북하면 고양이 목을 딱 들고선 그냥 목을 딱 쳤습니다. 이걸 말을 안 하면 치고 말을 대답을 하면 안 친다 했는데 말을 영 대답을 못하니까 고양이 목을 쳤거든요. 예전에 동당 서당에서 공부를 하는 스님네들이 말입니다. 그랬는데 그나 그뿐입니까? 어느 스님이 들어오니까, 귀찮으니까 간단히 얘기합시다. 그런 얘기를 많이 했거든요. 그러니까 아무 소리 않고 짚세기 신었던 거를 머리 위에 이고는 그냥 나가는 겁니다. 어때요? 멋지죠. 사람이 인생으로 태어나서 삿갓 쓰고 법좌 들고 바릿대 하나 들으면은 그저 대장부 살림살이 이만하면 족하지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대장부가 하는 일이 바로 그거거든요. 아, 턱 믿고 아무 소리 없이 나가거든요.



그 뜻을 모르시겠죠? 말로 해줘서는 아니 되니 여러분의 법좌를 진짜로 믿으시고 그렇게 해 보십시오. 그러면은 여러분의 몸 속의 그 생명들이 전부 보살로 화해가지고 천백억화신으로 화합니다. 그래서 털구녘을 통해서 들이고 내고 하면서 그 만가지 법을 그대로 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렇게 꼭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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