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하다면 현세에 고생하는 이유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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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하다면 현세에 고생하는 이유는?

본문

질문

스님께서는 업과 고가 붙을 자리가 없다고 하셨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기 전생 업이라든지 이런 것 때문에 현세에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점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어떤 사람이 와서 그러더군요. 아주 주근깨가 그냥 바짝 끼어 가지고 척추에 병이 나고 심장에도 병이 나고 병 안 난 데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가난하구요. 그런데 또 거기다가 어린애를 못 낳는다고 구박을 받고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너무나 사람이 못 쓰게 됐습니다. 엉금엉금 기어오다시피 했습니다. 그랬을 때 나는 너무 내 마음에서 가엾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모습도 내가 모를 때, 내가 고통 받을 때 바로 내 모습이지. 바로 나지.’ 이렇게 생각했던 겁니다.

그래서 내가 보기가 괴롭고 그러니까 나를 위해서, 바로 그 사람이 나니까, 그래서 그렇게 얘기했죠. “야, 너 무조건 네 주인공에다 모든 거를 맡기고 거기서밖에는 해결 못해 준다고 그렇게 믿고 물러서지 말아라.” 이렇게만 가르쳐 줬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돈도 없고 그러니까 무조건 거기다, 진짜 간절히 맡겼던 모양입니다, 아플 때마다 그렇게 하면서 간절하게 관했던 겁니다. 그러더니 아, 병이 차차 나아가면서 얼굴에 주근깨가 다 없어지면서 점점 그야말로 세련돼지는 겁니다. 그래서 어쩐 일로 그렇게 구두도 좋은 걸 신고 그랬느냐고 그러니까, 남편이 일이 영 안되더니, 취직을 못해서 뭐 6년인가 7년을 놀았대요. 그런데 우연히 길에서 옛날 친구를 만났는데 회사를 한다고 그러더랍니다. 그래서 거기 들어가서 그 회사 직원으로 다닌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구두도 세련된 걸 신고, 얼굴도 좋아지고 병도 낫고 그러니까 아, 임신을 해서 어린애를 낳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이를 업고 오니까 시집에서 내쫓기지도 않구요. 그러니 얼마나 좋습니까.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여러분을 살리는 법이고 길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자기를 무시하고 삽니다. 자기 주처를 무시한다고요. 그러곤 만날 저길 쳐다보고 고상을 걸어놓고 형상 부처님을 갖다가 놓고 그냥 만날 잘되게 해 달라는 거죠. 뭘 잘되게 해 줍니까? 네? 자기 마음에 달린 건데요. 자기가 이 세상에 나왔으니까 상대가 있으니 나부터 알고 상대를 알아야죠. 안 그럴까요?

그래서 소크라테스도 약사발을 받았죠? 너부터 알라고 그래 가지고 말입니다. 달마 대사도 양 무제가 “공덕이 얼마가 됩니까?” 하니까 “아무리 좋은 일을 많이 했어도 공덕이 하나도 없다.” 그랬죠. 그러니까 결국은 화가 나서 말입니다, 달마 대사한테 약사발을 안기게 되죠. 그런데 달마 대사에게 약사발을 안겨서 죽어 묻었다고 했지만, 사신을 보냈었는데 사신이 다녀오다가 보니까 달마 대사가 떠억 주장자에다가 짚세기 하나를 걸어 메고는 덜렁덜렁 오거든요. “아. 어디를 갔다 오나?” “나는 지금 심부름을 하고 옵니다.” 하고 달마 대사하고 얘기를 하고 “어디로 가십니까?” 그러니까 “나, 서천국으로 가네.” 그러거든요.

그랬는데 그 사신이 양 무제한테 와서 “달마 대사 봤습니다.” 하니까 아, 달마 대사는 죽여서 벌써 묻었는데 달마 대사를 봤다니 그 희한한 노릇 아닙니까? 그러니깐 양 무제가 깜짝 놀라서 가서 산소를 파 보니까 짚세기 한 짝만 거기 들어 있고 아무것도 없더랍니다. 그러니 그렇게 약사발을 안겨서 죽였는데도 달마 대사는 양 무제를 위해서 그 도리를 일러줬던 겁니다. 그 뒤에 바로 양 무제는 달마 대사한테 저지른 자기의 행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후회를 하면서 간절히 회개를 했답니다.

그러니 모두가 마음에 달렸습니다. 마음을 너그럽게 써야 합니다. 나보다도 먼저 상대를 사랑하고 상대 속에 들어가서 상대의 상황에 맞게 생각을 해 보는 그런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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