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하면 다 해결할 수 있나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건전한 게시판 문화를 위하여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 광고 등 유해성 글들은 관리자가 임의로 이동,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질문을 올리기 전에, 게시된 글들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하면 다 해결할 수 있나요?

본문

질문

스님께서 일러 주신 마음 도리를 나름대로 실천하며 간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전 갑자기 어지러움증이 와서 혼이 난 적이 있습니다. 갑자기 그런 일이 닥치니 큰 불안감이 들고 앞날에 대한 걱정까지 겹쳐서 편안하지 못한 마음을 보게 되었습니다. 관하는 걸로 해결을 할 수 있을까요? 불안해하는 이 중생에게 가르침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부처님의 광명이 온 누리를 비춘다는 것을 생각하면서도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을 못하고들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의 그 광명도, 광력, 전력, 자력, 통신력 그 재료가 여러분한테 다 충족하게 돼 있습니다. 바로 바탕이 지수화풍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병이라는 것은 병이 아니라 공부하라는 재료입니다.

그것도 생각을 ‘아이구, 내가 이 어지러움병이 생겼으니까 가서 보약이라도 지어먹고 이럭해야겠다.’ 그러고 바깥으로 떠도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안으로 ‘허허, 이 공장이 많은 세계’ 이렇게 생각을 하는 겁니다. 즉, 우리는 이 지구 안에서 무슨 무슨 나라라고 그러지만 이 몸 안에서는, 이 몸 안에 있는 중생들은 전부 그걸 세계라고 합니다. 아, 나라가 좀 많습니까? 위나라 대장나라 소장나라 식도나라 이장나라 간장나라 방광나라 콩팥나라, 나라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데 그것을 한데 합쳐서 지배할 수 있는 대통령이 바로 여러분의 마음이다 이겁니다. 내면이나 외부, 유생 무생, 무(無)의 법, 유(有)의 법 모두 그 한마음으로 된 것이 헤아릴 수 없습니다. 사생이 천차만별이니까 말입니다.

주인공(主人空)이라는 게 한마음으로 된 하나의 기둥이란 말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하나의 개별적인 주인공으로만 알지 마시고 그 생각을 넓게 해서 포괄적인 주인공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그 한마음의 주인공만이 모든 이 안의 모든 공장들을, 나라들을 지배하니까 내가 생각이 이렇게 난다면 그 생각하기 이전과 생각하는 그 마음이, 법신들이 거기서 전부 통신을 합니다. 이것이 레이다망이라고 해도 되지만 불가에서는 누진이라고 합니다. 인간에게 있는 세 가지, 판단력과 들이고 내는 작업과 통신력, 이것을 누진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누진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로 나를 보호하고 있는, 3미터 안으로 보호하고 있는 그런 보신들이 있다고 말할 수 있죠.

그러니까 거기다가 모든 것을 맡기고 ‘아하, 내가 병이 걸린 게 아니라 내가 생각을 어떡하나 보려고 테스트하는 거로구나. 아이구, 그것도 거기서 나온 거로구나!’ 하고 딱 생각을 하는 동안에 바로 그 어지러움증은 없어질 겁니다. 왜? 속지 않으니까! 그냥 바둥바둥하고 속아서 애쓰면 재미있거든요. 무서워서 벌벌벌벌 기는 놈은 더 무섭죠, 왜. 그러니 그거를 무섭지 않고 두렵지 않고 떳떳하고 당당하게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아마 당당하게 살 것입니다.

목록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