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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가 거칠어 걱정입니다

본문

질문

스님께서는 항상 부드러운 말과 부드러운 행을 하라 가르치시는데 사실 저는 말투가 거칠어서 부부싸움도 많이 하고 사회생활 하는 데도 역시 손해도 많이 보게 되고 오해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런데 제 아들녀석이 꼭 저를 닮아 가서 걱정입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언젠가 흑인이 어린앨 낳아서 까만 사람이 까만 걸 끌고 가면서 까만 초콜릿을 먹이면서 가는데 내가 너무 기가 막혀서 웃었습니다, 속으로. ‘허허, 세상에!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듯이 어쩌면 저렇게 한 치의 에누리도 없을까.’ 하고 말입니다. 흑인이 흑인을 낳지 백인을 낳는 건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알면서도 ‘참, 철두철미하구나. 어쩌면 이렇게 철두철미할까.’ 이 세상만사가 다 그러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것을 보고도 다른 거는 또 생각지 못합니다. 하나하나 내가 마음먹고 행하고 하는 것이 입력이 된다는 것을요. 자동적으로 입력이 돼서 자동적으로 요다음 생에 다시 진화돼서 바꿔지는데 바로 모습을 어떤 걸로 가져 나오게 될까 생각 안 해 볼 수가 없죠. 물론 나 같은 사람은 지렁이가 되든지 구더기가 되든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마는 말입니다. 삶은 다 똑같으니까 말입니다. 차원이 다르고 모습이 달라서 그렇지.
 
어떤 사람이 자식이 너무 불효를 저지르고 그래서 “저놈은 죽어서 꼭 소가 될 거야. 미련스럽기만 하고 말이야.” 이러고 항상 그랬는데 아, 딴은 죽어서 소가 됐답니다. 소가 돼서 자기네 그 소 매 놓는 데, 외양간이라 그러죠? 외양간에 새끼를 낳았는데 말입니다, 그 새끼가 그 어미한테는 안 가고 자꾸자꾸 그 주인 부부한테 자꾸 비비고 그렇게 매달리거든요. 아이, 매물을 주면 먹지 않고 말입니다, 콩이나 이런 거 그냥 쒀서 다시 줘야만이 이렇게 먹고 아, 이러니 이것도 큰 문제가 아닙니까?
 
그래서 하루는 어느 스님이 오시니까 하도 신기하고 이상해서 그 스님한테 여쭤 봤더랍니다. 그랬더니 “그 소는, 당신이 죽으면 미련스럽게 소가 될 거라고 그러던 아드님입니다.” 아, 그 소리를 듣고 나니까 너무나 엄청나고 기가 막힌 일이거든요. 그러니 그 소는 소의 모습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소가 되지 않으면 안 되는 입장 아닙니까? 그래서 할 수 없이 그냥 저, 그 콩하고 짚하고 썰어서 삶는 거 있죠? 여물! 여물을 쒀서 먹이는 데도 새끼와 어미, 그것이 다 같이 먹도록 그 스님이 그냥 놔두라고, 그거는 자기가 해 놓고 자기가 받은 거기 때문에 자기가 그 길을 걸어 봐야 알 바라고 하더랍니다. 그래서는 그냥 그 소 모습을 가졌으니 소 행동을 해야지 별 수 있나요? 아무리 속으로는 ‘내가 사람이었는데….’ 하더라도 소 허물을 썼으니 소 행동을 해야지 별 수 없거든요. 그러니 아무리 애탄지탄하고 사람들한테 발버둥이치고 하소를 하고 음메 음메 하고 애를 써도 그거는 사람들한테는 아주 전연 다른 세계입니다.
 
그렇듯이 사람도 오늘 이렇게 사람으로 있다가 내일 어떻게 될지, 어떠한 모습으로 이 세상에 나올지 그것도 모르는 겁니다. 영이란 본래 체가 없는 거라, 즉 말하자면 원자에서 입자가 수만 개로 퍼지듯이, 또 하나로 뭉쳐지듯이, 벌어지고 뭉쳐지고 이렇게 작용을 무수히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주 전체가 돌아가고 있듯이 말입니다. 그렇게 진화돼서 해 나온 과정을 증명하려면 모두 여러분의 몸속을 보십시오. 그게 증명할 수 있는 겁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입력이 돼서 나오는 그것이 여러분 속에 지금 다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독 안에 들어도 면치 못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야, 네 몸인데 네 몸을 건강하게 끌고 다녀야지.’ 하는 그 마음이 그대로 입력이 된다면 그대로 그 마음이 전체에 입력이 되는 것이죠, 의식들이. 그래서 나를 ‘아, 몰랐더니 이게 내 집이고 내 몸이래.’ 하고선 모두 생각을 하는 겁니다. 그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은 바로 두뇌입니다. 마음이 바로 한 찰나에 두뇌로 올라가서, 즉 바른쪽 왼쪽의 그 작용의 핵심이 바로 누진입니다. 누진이 바로 사대로 통신을 합니다. 한마음으로 그렇게 알려지는 그 통신이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파워를 일으켜서 잘못하면 살이 굳어지고 세포가 굳어지거든요. 제 집이 없어지거든요. 제 집 망하는 거를 누가 좋아합니까. 제 집이 망가지는데 누가 좋아하느냐고요. 그러니까 건강한 거는 두말할 것도 없죠.

그런데 마음의 주인이 없으면 그 의식들이 들고 나면서 그냥 뭐, 영계성이든지 무슨 세균성이든지 뭐 업보성이든지 유전성이든지 다 끌어들여서 파워를 일으키는데, 좋은 것도 끌어들이고 나쁜 것도 끌어들이고 그렇게 되는 거죠. 그렇게 해 놓고 돌아가는 것을 만약에 이 주인공의 그 주장자를 완벽하게 세우고 공부를 할 걸 다 한다면 그 모든 게 그냥 삽시간에 바깥으로는 털구멍을 통해서 보살의 행으로서 화하게 되고, 안으로는 안대로 보살의 행으로서 화하게 되니까 천백억화신으로서 화할 수 있다 이런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주인공 이런다면 그냥 믿는 것만이 믿는 게 아닙니다. 진실로 우리가 행동, 말, 이 모두가 뜻을 다 갖추어야 됩니다. 가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다, 뭐 자식들이 속을 썩인다 이러더라도 말로 하고 몸뚱일 잡아 가지고 때려서 되는 게 아닙니다. 이 마음을 붙잡아야 몸뚱이도 오지 마음을 붙잡지 않고 자꾸 욕을 하고 “아이구, 요놈의 새끼. 너는 배울 시기에 못 배우면 깡통밖엔 못 차.” 이러고 갖은 욕을 하면서 불안을 격화시키고 온통 그냥 집안 식구들을 다 그냥 북북북북 긁어서 화를 내고 인제 이런다면 그것이 어떻게 입력이 안되겠습니까. 그냥 그대로 말한 대로 그냥 입력이 되는 겁니다, 자동적으로 아주. 그러고 그 사람은 자꾸, 뭐 자식이든지 부모든지 누구를 막론해 놓고 자꾸 달아나갑니다, 추우니까. 보금자리가 너무 쌀쌀하고 추우니깐 말입니다. 따뜻한 데로 찾아가느라고 자꾸 달아나갑니다.
 
그러니까 어떠한 것도 모든 거를 다 거기 맡겨 놓고 부드러운 뜻을 가지고 부드럽게 말하고 부드러운 행동을 한다면 같이 밝아질 수가 있는 겁니다. 밝게 살 수 있어요. 그건 스스로 경험해 본 사람들이 다 말을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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