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도 늙고 죽음이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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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부처님 가르치심의 핵심이 되는 인연법을 말할 때 으레 십이연기(十二緣起)가 거론되곤 합니다. 무명(無明)이 있으니 행(行)이 있고, 행이 있으니 식(識)이 있고…. 그와 같이 이것이 있으니 저것이 있다라는 식으로 설명해 나가다가, 그래서 생로병사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거꾸로 말한다면 무명이 없으면 행이 없고, 행이 없으면 식이 없고, 그렇게 해서 생로병사도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걸 줄여 보면 무명이 있기에 생로병사가 있고 무명이 없으면 생로병사가 없다는 말이 되는데, 그렇다면 한 가지 의문이 떠오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분명코 무명을 여의신 분이었는데 어째서 늙고 죽음이 있었는지요?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부처님께서 그 대답을 안 하신 게 아닙니다. 대답을 하신 겁니다. 그런데 모두 못 알아들어서 대답을 못 들은 거죠. 죽는 것도 없고 사는 것도 없습니다. 본래는 우리가 이렇게 살아도, 예전에도 얘기했지만 본래 빛깔과 음파를 통해서, 통신을 통해서 이렇게 텔레비전이 나오듯 나오는 것이지, 이 텔레비전 자체가 살고 죽는 게 아닙니다. 보실 줄 아는 사람은 생로병사가 무(無)라고 할 거고, 보실 줄 모르는 사람은 그냥 몸뚱이가 죽으니까 죽었다고 하고 몸뚱이가 살아야 살았다고 할 겁니다.
그래서 내가 이 말을 가끔 하죠. 두 친구가 하나는 스님이 되고 하나는 속인인데, 속인인 사람의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스님 된 친구를 불렀답니다. 천도를 잘 좀 해달라고 떡 불렀는데 천도는 안 해 주고, 한다는 말이 “어휴! 온 것이 없다면 갈 곳도 없을 것을….” 아, 이렇게 한마디 하고 쓱 가 버리거든요. 온 것이 없다면 갈 곳도 없을 것을…. 그런데 그게 지어 가지고 그냥 죽었느니 살았느니 애를 쓰고 야단들 아닙니까? 사실 따지고 보면 옷이 헐고 헤지고 바래고 그랬으면, 또 그 시대에 맞지 않고 그러면 벗어 놓고 새 옷을 입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거와 똑같습니다. 그런 건데 죽었다 살았다 할 게 뭐 있겠습니까? 그 도리만 알면은 죽은 것도 없고 산 것도 없습니다. 그냥 여여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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