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석과 백중의 둘 아닌 도리 > 길을 묻는 이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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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석과 백중의 둘 아닌 도리

본문

질문

칠석 관련 큰스님의 법문 중에서 “여러분 마음의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조상님들의 문도 열리지 않습니다.”라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그 법문을 보면서 단지 정성금을 올리고 등을 밝히기만 하면 조상님이 좋아지실 거라는 막연한 저의 믿음이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이었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정말 내 마음 밝히는 일이 바로 조상님들이 더불어 벗어나는 길임을 진실하게 믿고 이 마음공부의 길에서 완성을 이루어야겠다는 발원을 하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칠석과 백중의 둘 아닌 도리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일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간단히 표현을 하자면, 서천궁은 바로 내 마음 깊은 속을 말합니다. 잠재의식으로서의 깊이 들어간 그 속을 말입니다. 즉 말하자면 불성 자리, 움죽거리지 않는 거기까지 말입니다. 그게 서천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마음을 내서 움죽거리는 이 세상은 예를 들어서 동천의 아촉이라고 합니다. 생각을 내는 겁니다. 요렇게 간편하게 우리가 그 뜻을 알려면, 마음 깊은 속이 서천궁이다 한다면 바로 마음을 내는 것은 우리가 불을 켜는 거나 마찬가집니다. 그래서 그걸 인등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그 불을 켜기까지 재료를 다 해서 자리가 딱 잡혀야, 한생각을 내는 게 바로 불을 그어 대는 거나 똑같은 얘기입니다. 라이터가 준비가 돼야 여러분이 탁 불을 켤 수 있고 한 찰나에 불을 댕길 수가 있는 거죠. 그게 대비가 되지 않는다면 한 찰나에 불을 댕길 수가 없는 겁니다. 여러분 중심이 촛대라고 본다면 바로 불을 댕기는 그 생각은, 우리가 촛대를 준비를 해 놓고 있어야, 주인공 자체를 준비를 해 놓고 있어야 불을 탁 켤 때에 불이 확 가서 붙는다는 말입니다.

그와 같이 칠석과 백중은 둘이 아니다 이런 얘기입니다. 백중이 서천궁이라 한다면 칠석은 동천에 불을 댕기는, 즉 해가 뜨는 것과 같다 이거예요. 그래서 표현을 하자면 인생이 태어남을 말하고 인생이 죽어 감을 말하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도리를 알면 죽는 것도 아니고 사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죠. 그대로 우리가 여여함을 배우기 위해서 이런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서천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천에 불을 켤 수가 있는, 인등을 켤 수가 있다는 겁니다. 영원한 불을 켤 수가 있다 이런 얘기입니다. 우리가 살아나올 때는 바로 불을 켜 들고 나올 수 있게끔 돼 있고, 또 죽어갈 때는 바로 그 초가 완전히 이렇게 되어져 있다 이겁니다. 그 초를 장만하고 마련을 하기 위해서 서천궁으로 가는 거고 또는 불을 켜기 위해서 동천으로 온다 이겁니다. 이렇다면 불을 켜기 위해서 오는 것은 칠석이고, 불을 켜기 위해서 자리를 마련하는 것은 바로 서천궁, 백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리를, 우리가 살아생전에 그 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죽어서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제자리를 굳건히 다지지 못한 채 모두 돌아가셨기 때문에 조상도 그렇고 여러분을 다 한마음으로 공덕을 이루게 하기 위해서 백중이 생긴 것이고 칠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칠석에는 그렇게 공덕을 한마음으로 모아서 백중에 정성을 들일 수 있게끔 우리가 불을 켜고 자리를 그렇게 만드는 것입니다.

칠석이 부모 조상들에게도 그렇지만 여러분도, 죽은 조상의 마음이나 산 조상의 마음이나 둘이 아닙니다. 몸만 없어졌을 뿐이지 마음은 그대로입니다. 차원도 그대로죠. 산 사람들도 그 마음의 차원은 그대로요, 마음을 내기 이전도 그대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지금 공부하는 것은 불을 켜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초를 만들어 놓고 성냥불을 그어 댈 것을 생각하고 이렇게 해서 불을 댕기는 것도 한순간에 불을 댕길 수가 있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그것 마련을 하는 것이 바로 칠석입니다. 그 불을 댕길 수 있는 그런 날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공부하시는 것은 지금 불을, 우리가 삼합이 한데 합쳐져서 불을 아무 때라도, 생각을 한데 합쳐서 불을, 아무 때라도 생각을 하면 그냥 불이 댕겨지도록 하기 위한 공부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그런 공부를 하신다면 백중에도 조상들의 마음이나 산 사람의 마음이나 둘이 아니어서 그렇게 공 도리를 완전히 한마음으로서 이끌어 나가면서 중심을 딱 세우고 촛대를 세우고 불을 켜게끔 딱 가지고 있단 말입니다. 이게 바로 자기 마음의 자가발전소에 불을 댕기는, 한생각에 그대로 불이 댕겨질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그렇게 해서 칠석에는 산 사람들을 위해서 불을 댕기고 백중에는, 죽은 사람은 죽은 사람대로 그 바탕을 세우고 중심을 세워서 주장자를 세워 놓으면, 동천에 와서 금방 불을 켤 수가 있으니까, 살아나올 때에 말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조상을 위해서 하는 것도 되고 여러분의 가정을 위해서 하는 것도 되고 부모나 자식, 아내나 남편, 친지 형제들을 다 위해서 한마음으로서 관하는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그저 한생각에 그 여러 가지를 가지고 오신 그 자체, 또는 가지고 돌아가고 가지고 괴로움을 받고 이러는 그 재료를 가지고 모든 걸 여러분의 한생각에, 인등의 불에 한생각이면 모든 것이 다 태워져 버릴 수 있는 그런 능력을 여러분이 실험하기 위해서도 칠석과 백중을 지내면서, 재료를 가져오신 것을 실험을 하고, 그렇게 여러분이 성냥을 탁 그어 대서 불이 일어나서 그 모두를 무너뜨리고 태워 버리고 이렇게 해서 여러분의 살아나가는 가정과 앞길에 환하게 길이 인도되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칠석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여러분 가정의 산 사람들의 마음의 인등을 켜는 날입니다. 우리가 백중에 돌아가신 조상님들을 위해 인등을 켜기 때문에, 자식들이 인등을 켜기 때문에 그 인등의 불이 백중에 촛대를 해 놓은 데 가서 불이 붙으면 영가님들께서 좋은 데로 천도가 되기 때문에 백중이 중요하다 이겁니다. 그래서 백중 날 여러분이 촛불에 댕길 수 있는 불을 켜서 영가님들의 마음에까지 불이 들어올 수 있어야만 영가 천도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 중심 촛대에 불을 켜지 못한다면 어떻게 조상님들의 촛대의 불이 켜지겠습니까? 이건 자동적으로 이어진, 연결된 둘 아닌 도리입니다. 이 도리는 칠석과 백중과 연결이 돼 있는 둘이 아닌 그런 뜻입니다. 그걸 가깝게 본다면 자기 깊숙한 마음 내기 이전과 또는 깊숙한 마음속에서 촛대에 불이 댕겨지는 것과 현실의 불이 댕겨지면 모든 사람들이 다 연결이 되고 가설이 돼 있기 때문에 다 밝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모두가 그렇죠. 지나가다 지나오다가도 그렇게 될 수 있는 그 사실을 명심하시고 간절한 마음으로 마음의 불을 밝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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