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마음이 옹졸해집니다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건전한 게시판 문화를 위하여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 광고 등 유해성 글들은 관리자가 임의로 이동,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질문을 올리기 전에, 게시된 글들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갈수록 마음이 옹졸해집니다

본문

질문

나이가 들어갈수록 인생에 여유로움이 생길 것 같은데 저는 어떻게 된 게 갈수록 마음이 더 옹졸하게 됩니다. 사실 생계를 유지하기가 버거워지고 힘들어지다 보니 가족들에게 욕도 많이 하고 욱하고 화도 자주 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게 한마디 일러 주십시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여러분들이 가끔 보면 몽땅 버리지 않으시고 그러십니다. 저 나무들이 자기 뿌리에 매달려 있다는 것을 나무들도 알고, 바람이 부나 비가 내리나 눈이 오나 뜨거우나 하여간에 모든 것은 그 뿌리에서만이 싹을 돕기 때문에 그 나무들은 그냥 편안하게, 어떠한 뜨거운 고가 닥쳐도 그냥 편안하게 거기에 안치하고, 한마음이 돼서 편안하게 지냅니다. 그런데 우리 사람들은 자기 뿌리를 믿지 못해서 편안히 마음을 갖지 못하시는 거 같아요. 어떤 분은 편안하시고, 어떤 분은 편안치 못하고, 어떤 분은 더 편안치 못하고, 어떤 분은 방방 바깥으로 뛰시고 그러거든요.
 
그런데 저 나무들이 말입니다, 모진 바람이 분다고 해서 싹이 아무리 방방 뛰어도 그것은 소용없는 일 아닙니까? 그 마음 문제입니다. 아무리 나무들이 바람에 휘날리고 폭풍이 불어도 끄떡없이, 그 뿌리는 한데 한마음이 돼서 뿌리를 지키는 마음, 그 뿌리를 깊이 박고 싹을 쪼끔도 흐트러지게 안 하는 그런 그 나무들의 이치를 생각해 보십시오. 나무 싹과 뿌리가 말입니다. 어떻게들 하고 있나. 바람이 분다고 온통 난리를 칩디까? 아무리 흔들려도 그 뿌리에 매달려서 끄떡없이 갑니다.
 
여러분들의 가정에도, 어떠한 고난이 오더라도 콧방귀 탁 뀌고 그 뿌리에다가 모든 것을…. 우리가 진짜로 믿는다면 뿌리에다 맡기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그대로 있다는 것을 인정하니깐 말입니다. 그대로 인정하기 때문에 거기다 맡기고 안 맡기고 간에 거기서 다 뿌리와 싹이 통신이 되죠.
 
생각해 보세요. 마음이 말입니다, 어떻게 마음입니까, 그게? 마음이라는 것이 그냥 불쑥불쑥 만나면 얘기하고 불쑥불쑥 만나면 보고 불쑥불쑥 만나면 듣고 불쑥불쑥 그냥…, 그냥 여여하게 말하시고 듣고 행하시죠. 누구한테 내가 이렇게 행한다 하고 행하시지 않죠. 누구한테 말한다고 하지 않으시고 말하시죠. 본다고 하지도 않죠. 듣는다고 하지도 않죠. 그럭하고서 그대로 여여하게 하시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 여여함이 그대로, 여러분들 그 마음이 그대로, 마음속에서 그렇게 나오는 그 여여함이 그대롭니다, 그대로!

부처님이 왜 부처님이라고 그런 줄 아십니까? 악과 선을 다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악과 선을 갖추어서 그걸 둥글릴 줄 알기 때문에 부처님이에요.  그래서 32상에 80종호라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일이라도 요만한 거 하나 빼놓지 않고 모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상 얘기했듯이 여러분들에만 부처님이 계신 게 아니라 생명이 있는 존재라면 다 불성이 있는 겁니다.  그게 자불입니다.
 
근데 우리 지금 마음이 문젭니다. 마음이 때에 따라 화가 나면 욕도 하고 그러죠. 욕도 나오고 그냥 좋은 말도 나오고 거친 말도 나오고 이러는 것이 정상이에요, 그냥. 그대로 정상이란 말입니다. 그대로 정상을 그대로 여여한 줄 알라 이겁니다. 만약에 거친 말이 안 나온다면, 선한 말만 나오고 좋은 말만 나온다면 그것은 부처가 아닙니다. 모두가 부처라는 것은 평등공법에서 나오는 여러분들의 마음의 그 법신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욕을 한다고 그래서 욕이 업보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어폐가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한번 뒤집어서 생각해 보십시오. 겁나시죠? 항상 제가 그렇게 해 나왔으니까 좋은 말을 쓰시라고 하고 언짢은 말은 쓰지 마시라고 하고 이렇게 한 것은 여러분들이 언짢은 걸 언짢게, 언짢다는 걸 알고 그렇게 하시기 때문에 그게 언짢아지는 겁니다, 그게. 참 이해가 안 갈 소리죠.

이게 아니다 기다, 이건 있는 거다 없는 거다, 부처님은 없는 것도 아니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죠. 그런데 ‘없는 것도 아니다’ 하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없는 것이 아니다’ 이러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이 있다’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거 말이 어떻게 엇갈립니다. 그래서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이러면 양면은 다 본래 갖추어진 본연의 자리에 있다는 얘깁니다.

어떠한 짜증이 나는 마음이 생기고, 어떠한 부질없는 용도가 내 앞에 닥치고, 어떠한 게 망하고 흥하고 이런 걸 떠나서, 내가 그러죠. “항상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거기다가 놓고, 자기는 자기가 사는 게 아니라 그 주인으로 인해서 심부름하고 이렇게 사는 거니까 그대로 거기 놓고 편안하게 마음먹어라. 심부름하는 놈이 뭘 그렇게 주인이 하는 거를 참견을 하고 그렇게 걱정을 하느냐.” 이러죠.

내 몸이 생각을 하고 그렇게 걱정을 해서 되는 게 아니예요. 거기다 믿고 거기다 놔 버려야 돼요. 그냥 믿는다 안 믿는다도 없는 거죠. 본래 자기 뿌리니까. 그 가운데서 그냥 여러분들이 마음 쓰고 밀고 나가는, 물러서지 않고 밀고 나가는 그 마음이 그냥 공법입니다. 공법의 핵심입니다.

목록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