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가 많으면 문이 닫힌다 > 주제법문

주제법문


주제법문-19_1993년 12월 19일 이유가 많으면 문이 닫힌다

본문

질문: 스님 법문 중에 생각을 내어서 맡겨야지 그냥 맡기면 그 집 주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어 심부름꾼이 심부름을 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같은 가르침에 처음에는 유위적으로 이해가 되었고 저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이 있어 소상히 알고자 합니다. , 내가 없는데 누가 누구에게 맡기는 것이 되는지요? (중략) 그 생각을 내게 하는 놈을 관해 보면 생각 내는 놈이 없고 주인공이라는 이름을 붙여 보면 그 이름조차도 둘이 되는 것같이 느껴지고 군더더기가 되어 거부감이 듭니다. 

  

큰스님: 묻는 거를 그렇게 길게 물으면 어떡합니까? 하여튼, 그 말 뜻은 우리가 배우는 측에 있어서 맡겨놓는다, 이게 맡겨놓는 그 선을 세워야 우리가 마음이 안위가 되고 마음이 편안해져요. 그러나 걷지도 않고 뛰려고 한다면 안돼요! 지금 말하는 거 보니까 걷지 않고 뛰려고 하거든? 내가 진짜 걸어 보고 내가 뛸 수 있어야 뛰는 것이지 걸어 보지도 않고 뛰려고 한다면 그건 말이 안돼. 댁이 그 뜻을 알았다면 지금 이 자리에서 그렇게 묻질 않아.

 

내가 놓을 것도 없다’ ‘놓을 것도 없는 데에 놔야 된다이런 것은 뭐냐 하면 돌려 놔라. 돌려 놓지 못하면 입력된 게 그대로 나온다.’ 입력돼서 나오는 거는 피하려야 피할 여지가 없어. 그러니까 입력돼서 나오니까 그것을 다시 바꿔서 입력을 해라 이 소린데 이 세상은 굴리면서 살고 구르면서 살고 끝없이 바로 이어져요. 굴림을 모른다면 바로 내가 나라는 게 세워지기 때문에 동참을 할 수가 없어. 당신이 아는 게 있기 때문에. 당신이 세울 게 있기 때문에. 놓을 게 없다고 하는 세우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놓기는 뭐를 놔. 그건 벌써 나라는 걸 세우는 거라구. 한번 다시 정립해서, 놓을 게 없든 놓을 게 있든 몰락 놔요. 이게 틀리다, 이게 옳다 이러지 말고.

 

질문: 옳다 틀리다가 아니고 생각을, 내가 생각 자체를 내면 거부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 그래하고 던져버리는데, 스님 법문에 그런 게 있어서 혹시 내가 이걸 뭐 잘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큰스님: 잘못한다도 없고 잘한다도 없어요. 왜냐? 이 나무가 바람에 쓸리고 또는 눈을 맞아서 흩어지고 비가 와서 비를 맞고 이렇게 해도, 또는 공기, 또 태양열 이런 것이 많이 흡수가 돼도 이 나무는 말이 없어요. 왜냐? 뿌리만이 올리고 내리고 하기 때문에. 그래서 항상 순환을 하지요. 그러면 맡길 게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대로 여여하게 맡겨지는데 그때까지 우리가 넘어서야 할 그런 단계가 있기 때문에, 지금 그렇게들 하고 있잖아요? 그렇다면 나무는 그대로 흡수돼서 밑으로 내리고 뿌리에서 올리고, 태양열, 공기 모든 거를 흡수해서 내려보내도, 그 내려보내기 위해서 나무가 때로는 비에 젖고 때로는 눈에 젖고, 때로는 바람에 젖고 때로는 뜨거운 데 태양에 젖고, 이렇게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그것을 다 흡수해서 내려보내고. 밑에서는 수분이나 또는 땅 지기나 황열 또는 철분 이런 거를 모든 거를 흡수해서 올려보낸단 말이에요. 그래 영양을 섭취해서 푸르르게 살고 있고 그러면서도 어려우면 어려운 대로 닥치는 겁니다. 그래도 그 뿌리, 자기가 뿌리 있는 걸 알기 때문에 모든 것을 겁내지 않고 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놓을 게 없다느니, 지금 아까 그랬지요? ‘놓을 게 없는데 놓는다, 생각을 한다, 생각할 것도 없다이랬지요? 그런데 생각할 게 없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데에서 이게 잘못되고 잘되고 이렇게 돌아가니까 우리는 생각을 해야, 즉 맹물에다가 무엇을 넣어야 내가 이건 내 몸에 좋을 텐데, 기침이 나는데 뭐를 넣어야 기침이 안 날 텐데, 하는 생각을 해야 돼요. 생각이 없다면 목석이 돼서 무효예요. 생각을 못하면 목석이 돼서 무효고, 또는 생명이 없으면 또 무효고, 또는 이 육체가 없으면 보이지 않아서 무효고. 이건 삼 단계가 하나로 지금 집합이 돼서 돌아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주인공이라고 이름해서 붙였던 겁니다. 그러니까 이유를 그렇게 많이 붙여서 하지 말고 요 다음에는 아주 간단하게 용건 하나만 가지고 해결을 하면 다 해결이 나요. , 아는 게 많으면 그렇게 이유가 많아. 이유가 많으면 문이 닫히거든.

목록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