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꽃 한 송이를 든 진의?
본문
질문
염화미소(粘花微笑)에 대한 공안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영취산에 백만 대중이 모인 가운데서 대범천왕이 꽃가지 하나를 부처님께 드렸는데 부처님은 그 꽃가지를 번쩍 들어서 대중에게 보일 뿐 일언반구의 말 한마디가 없으셨고, 이때 마하 가섭이 그 이치를 알고 빙긋이 웃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꽃 한 송이를 든 진의가 무엇입니까?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백만 대중이라고 했는데 벌써 그건 꽃 한송이로 표현이 됩니다. 백이라는 숫자도 없고 만이라는 숫자도 없습니다. 대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전체 포괄된 하나에서 중점을 두고 말한 것이 평상심입니다. 그래서 그 모두를 한꺼번에 든 그 꽃 한 송이는 그냥 꽃으로 보아서는 안 되죠. 그 마음을 드러낸 것입니다. 꽃을 들기 이전, 전체 포괄된 하나의 꽃을 드는 순간 벌써 꽃은 들기 이전에 그것이 평상심입니다. 그렇다면 평상심에 전체가 들은 그 하나를 내보일 때, 벌써 가섭존자는 그것을 포함해서 전체적인 하나를 웃음으로서 들었습니다. 그랬을 때 이게 둘입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부처님과 가섭 존자의 두 마음만 같이 혼합이 된 게 아니라 전체적인 혼합입니다.
부처님께서 꽃 하나 든 것은 일체 유생 무생, 하늘과 땅을 한데 포함한 한 개의 꽃을 들었다는 표시입니다. 꽃 이파리는 각각입니다. 쪼개져 있습니다. 쪼개져 있는 그 자체가, 한 대의 꽃송이는 붙어 있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한 대에 평상심에 의해서 전부, 골고루 꽃 이파리는 거기 붙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꽃 몽우리가 모두 있었습니다. 그런 문제를 비유해 볼 때 그것은 일상생활의 전체를 포함한 뜻입니다. 거기에는 법도 있고, 거기에는 자비로서의 나툼이 있습니다. 그러니 어떠한 꽃 이파리만을 이파리라고 정의해서 말씀하시겠습니까?
그래서 그것은 전체를 한데 합해서 나툼이라는 뜻을, 즉 말하자면 그건 열반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말로 하는 열반이 아닌, 규정을 지어서 아주 다양하게 같이 돌아가면서, 즉 말하자면 어떤 사람이 목각으로 사람도 만들고 꽃도 만들고 그림도 잘 그리면서 다양하게 여러 가지를 해도 그것은 한 사람의 마음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음내기 이전 그것이 똑같은가 하면 그 각각의 이파리도 다 똑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여러 개의 꽃 이파리가 있지만 모두 한군데에 붙어 있습니다. 한 대에 붙어 있죠. 그러니 그걸로 표현할 때는 가섭존자도 누구도 다같이 한 꽃에 있는 이파리라는 표시를 그대로, 불법승 삼보와 삼세를 그대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것을 한데 합친다면 평상심이며 바로 보시와 법입니다. 그래서 그 꽃을 든 거를 평상심이 있으면은 보시가 있고 보시가 있으면 자비가 있다, 그러기 때문에 그 세 가지가 포함해서 몰락 한데 합쳐진 거죠. 그래서 그것은 표현을 하자면 한 개의 금 열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에 가섭 존자는 열매가 된 것이지요. 부처님과 더불어 따로 열매가 된 게 아니라 하나의 열매를 맺은 겁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 없이 해놓으신 그 말씀이나 우리가 지금 이렇게 하는 말이나 그 뜻을 모르고서는 더 좋은 말을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아마 이렇게 좋은 말을, 말 없이 꽃 한송이를 들어서 우주 삼천대천세계를 싸고, 이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 없이 들었건만 그 도리를 모른다면 밥 한그릇 주워먹는 것만도 못할 겁니다. 그러니 밥 먹고 똥 싸고 잠자고, 이것이 바로 그 꽃 한송이에 다 들어 있는 겁니다.
우리들에게 뜻이 되어 돌아오도록 부처님의 말씀을 역을 해서 여러 개의 경을 설해 놓았습니다. 그랬건만도 이날까지 그 뜻을 알고 지내는 사람이 몇몇이나 되겠습니까? 그 뒤로 수백의 선사들이 나고 또 그 밑으로 참 많은 큰스님네들이 나셨지마는 진짜 우리가 그 꽃 한송이의 뜻을 알고 지내느냐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 말들뿐이겠습니까마는 그 참 말씀에 의해서 쫓아가려고 하지만 그 뜻에 의해서 우리가 한 걸음 한 걸음 다가든다면, 바로 우리는 부처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그 뜻을 아마 헤아릴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또 남음이 있어서 모든 생명을 살리는 데 활용을 하면서 자유자재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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