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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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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의 공부방법

본문

질문

현대불교 신문을 통해서 스님 법문을 계속 읽고 있고 불교 TV에서도 몇 번 접하면서 수행처를 따로 정하지 않고 내가 처한 곳에서 수행을 할 수 있는 실천적인 가르침이라는 것을 알아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님의 가르침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공부해 가야 할지 수행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실천해 나가는데 지침으로 삼겠습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얘기해 달라고 하는데 그 말이 어디에서부터 나왔을까요? 댁이 살아 있으니깐 나왔겠죠? 어떠한 생각을 했기 때문에 지금 그 말씀을 하는 겁니다. 들이는 것도 내는 것도 생각을 하는 것도 말을 하는 것도 바로 자기 자신을 좇아 나온 겁니다. ‘자’는 몸이라고 비유할 수 있고 ‘신’은 자기 불성을 말해도 됩니다. 그러니까 자신 속에서 모든 게 나온 겁니다. 그 자신의 뿌리, 즉 말하자면 한마음 뿌리, 거기에다가 모든 거를 참구하세요. 거기서만이 알 수 있으니까요. 물리가 터지게 하는 것도 깨우치게 하는 것도, 자기가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것도 알고 보면은 그 자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은, 경을 독송하는 것도 그게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나부터 안팎을 꿰어서 알고 나서 경을 보면 한 번만 제껴 봐도 그 경의 말씀이 어떤 것인지 줄줄이 다, ‘아! 이건 무슨 말씀이고 이건 무슨 말씀이로구나.’ 하고 알게 돼요. 벌써 첫머리 중간 끄트머리만 봐도 알게 되고, 무불통진한 사람은 벌써 책을 들고 첫 머리만 떡 봐도 다 알게 돼 있어요. 백지를 볼 줄 알아야지 백지를 못 본다면 어떻게 삼라만상의 모든 것을 볼 줄 알겠습니까?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천안통을 해서 보기만 해도 도가 아니니라, 천이통도 도가 아니니라, 숙명통도 도가 아니니라, 타심통도 도가 아니니라, 천이통도 도가 아니니라. 통 안에서 벗어나야 그 오신통을 굴리는 거지, 오신통 안에서 오신통을 굴릴 수가 있겠느냐. 그러니 벗어나야만이 오신통을 굴릴 수 있고 자유권을 얻을 수 있고, 누진에서 책정을 해서 명령을 내리면은 그대로 작용을 하고 중용을 하게끔 돼 있다 이런 겁니다.

그러니 마음이라는 걸 쥘 수도 없고, 붙들 수도 없고 가질 수도 없지만 현현하게 여러분이 있는 데에 부처님이 계십니다. 그런데 지금 어디를 믿습니까? 무엇을 믿습니까? 대신 죽어줄 수 있습니까? 누가 대신 아파 줄 수가 있습니까? 똥을 대신 눠 주니 믿습니까? 대신 먹어 주니 믿습니까? 누굴 믿습니까, 지금? 제 나무는 제 뿌리를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만이 공덕이 되며 가정이 화목하며, 한 자손이 이 공부를 하면은 위 조상들 대에 12대 종손을 건진다고 했고, 밑으로도 자녀들을 모두 소생케 한다고 그랬어요. 그러고 돌에 올려 세워 놔도 살 수 있다고 그랬어요.

세 가지 조건이죠. 이 공부를 하게 되면은 위로 조상이나 아래로 자기 몸뚱이 속의 자생중생들을 조복을 받거나, 또 아래로 자기가 낳아 논 자식들을 영원토록 불생불멸하게 만든다고 했어요. 그렇게 건진다고 했어요. 그랬는데 그저 요만큼 가지고 가서, 내가 요거를 가지고 가서 큰 걸 좀 얻어야지 하고 부처님 앞에 요만큼 갖다 놓고는 그냥 뭐 해 달라는 거는 천 가지 만 가지, 이것저것 주워 섬긴단 말입니다, 속으로. 그게 그렇게 주워 섬겨서 될 일이 아니죠. 단 하나를 해결을 하더라도 짬지게, 아주 맑은 물로 대치를 싹 해 버릴 수 있는 그러한 자기의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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