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다 어떻게 놓아야 하나요? > 길을 묻는 이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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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다 어떻게 놓아야 하나요?

본문

질문

늘 수행 과정에서 방하착 하라는 말씀을 자주 하시곤 합니다. 어디에다 어떻게 놓고 생활해야 곧 참선이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 한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방하착을 ‘방하착이다’ 하면 방하착이 아닙니다. 우리가 일상생활 하는 데 모두가 참선 아닌 게 없죠. 그러니까 본래 진리라는 것이 고정된 게 없이 돌아가니까 그대로 거기다 놓고 가라고 했습니다. 마음으로 딱 쥐고 있지 말고 하루살이로 그냥 찰나찰나, 놓고 가란 말 안 해도 지금 놓고 가는 겁니다. 모두들 놓고 가면서도 그 마음으로 당겨서 잡고 있기 때문에 지금 스스로 자꾸 걸리죠. 그러니까 그렇게 본래 놓고 가는 건데 마음으로 놓고 가질 않으니까 ‘그것 좀 놔라, 놔라’ 하는 겁니다. 그러니 또 이차적으로 “야! 네 뿌리에다 놔라. 네 뿌리만이 너를, 네 나무를 푸르르게 살게 할 수 있으니까 네 뿌리에 믿고 놔라, 놔라.” 영 안 놓으니까 그러는 겁니다. 그러니까 스스로 ‘아, 내 뿌리만이 나를 이끌어 줄 수 있고, 내 뿌리만이 나를 푸르르게 살게 할 수 있구나!’ 하는 걸 믿고 무조건 ‘너만이 나를 이끌어 줄 수 있어.’ 하고 놔라 이겁니다. 그것이 방편 중에 제일 첫번 관문입니다. 제일 지금 필요로 하는 게 그겁니다.

그렇게 믿고 그렇게 마음 먹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하지마는 난 그렇게 어렵다고 보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남의 이름에 끄달리거나 남의 몸뚱이에 끄달리거나 허공에 끄달리거나 그렇게 할 필요가 없거든요. 못났든 잘났든 자기 마음의 주인이 제일인 것입니다. 그 마음의 주인이 모든 일체를 하고 있는데 그것을 모르겠걸랑 하루하루 해 나가면서 누가 하는가 지켜보라 이겁니다. 그러면 알 바가 있을 테니까요. 누가 똥을 싸고 있고 누가 자고 있고, 누가 그렇게 말을 하고 있고 누가 생각하고 있고, 누가 생각을 잘못해서 구덩이에 빠져서 울게 되고 그러는가 한번 잘 지켜보라 이겁니다. 그러면 부처님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을 겁니다.

하나로 돌아간다는 이치를 알고 본다면 모두가 바로 나 아님이 없고 내 아픔 아님이 없을 때 비로소 생각을 좋게 낼 수밖에는 없는 거예요. 자비하게 낼 수밖에 없는 거지요. 그러니 그 마음을 자비하게 내니까 좋게만 생산이 되고 두루 하게 되니 그것이 부처님의 뜻이요, 자유인이요, 바로 그게 멋진 사람이요, 그러니 얼마나 좋아요? 안으로는 움죽거리지 않으면서 바깥으로는 천차만별로 움직이면서 그 자비심이 그냥 통틀어 돌아가니 그게 생산이라 누구도 건져지지 않는 게 없게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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