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보를 언제 받게 되는지요?
본문
질문
선업과 악업을 몸속에 가지고 있고 그 선업과 악업대로 인생을 지금 살고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그 말씀은 저희들이 살면서 지금 행하고 있는 이 선업과 악업이 다음 생에까지 연결된다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저희들은 전생에 익혀온 선업과 악업에 의해서 이생을 살고 있고 이생에서 지은 선업과 악업은 내생에서 받게 되겠지요.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어저께 누구 따귀를 때렸는데 맞은 사람이 이를 부득부득 갈고 있다가 그 이튿날 와서 아주 직살나게 팼다면 그것도 과거에 지은 것대로 현실에서 받은 것입니다. 그런 거와 같이 과거에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현실에 받고 현실에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서 미래에 받을 것입니다. 그런데 바로 우리가 사는 이 자체, 과거도 오늘이요, 미래도 오늘입니다. 연방 연방 오늘입니다. 그러니까 알고 지은 것은 알고 받게 마련이고 모르고 지은 것은 모르고 받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팔자 운명이 그렇게 주어져 있지만 선업은 감사하게 놓고 악업은 거기서만이 해결 할 수 있다는 그 믿음에 의해서 선업으로 돌리면 모든 오간지옥이 무너진다 이 소립니다. 오간지옥이 무너지고 유전성이나 영계성이나 업보성이나 세균성이나 다 무너지는 것입니다. 새 출발이 되는 것입니다.
즉 말하자면, 무너진다 하는 것은 컴퓨터에 입력이 된 데다가 새 거를 자꾸 넣으니까 앞서 입력했던 것이 다 없어진다 이겁니다. 앞서 넣었던 것이 다 없어지고 새로 자꾸 입력이 돼서 들어가니까 새로 입력된 대로 하나하나 다시 나오는 겁니다. 그래 나오는 대로 다시 또 놓으니까 어저께 넣은 것이 다 없어지고 없어지고 하니까, 현실에 생각하는 대로 넣고 그러니까 그릇에 잔뜩 담겨 있을 수가 없죠. 그러니까 새 거를 자꾸자꾸 넣을 수가 있는 거죠. 잘된 거든 잘못된 거든 잔뜩 차 있는 데는 아무리 좋은 게 닥쳐도 넣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릇을 자꾸 비워서 잘못 입력된 거를 제거시키고 새롭게 잘 입력해라 이겁니다.
- 이전글공부해도 어려움에 부딪쳐요 21.10.25
- 다음글자꾸 울게 됩니다 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