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와 출가가 어떻게 다른지요? >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는
큰스님 법문 중에서 발췌하여 답을 올립니다.

건전한 게시판 문화를 위하여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 광고 등 유해성 글들은 관리자가 임의로 이동,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질문을 올리기 전에, 게시된 글들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재가와 출가가 어떻게 다른지요?

본문

질문

항상 일순간도 쉬지 않고 공부해 나가는 것이 공부라고 하셨는데, 수행을 해나가는 데에서, 재가 신도하고 스님하고 특별히 다른 점이 뭐가 있습니까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다른 점이 있죠,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예를 들어서 재가승과 입산 승려들이 공부하는 데는 다 마찬가집니다. 그러나 이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검지도 않고 희지도 않는 이 순색을 이게, 중도 중심으로서 중용하는, 이게 검지도 않고 희지도 않다는 뜻입니다. 그런 데서 “검은 게 옳으냐, 흰 게 옳으냐?” 그러니 “검은 것도 없고 흰 것도 없습니다.” “그러면 어디 있느냐?” 그러니까는 그 법좌를 갖다가 그냥 내리치더랍니다. 근데 치긴 쳤는데 간 곳이 없어졌답니다. 여러분이 그 도리를 아셔야 될 겁니다, 아마. 그러니까 우리 재가승이나 출가승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공부하는 건 같은데 중생들은 모두 이 옷을 입고 머리를 깎아야 스님인 줄 알고 따르기 때문에 입산 제자를 받고 또 입산을 하고 그러죠.

그런데 또 재가승이 인제 이 공부를 하긴 했는데 그렇게 통달을 해서 멋있는, 정말 부설 거사도 유명했고 유마 거사도 유명했습니다. 그분은 부처님 당시에 부처님과 둘이 아니었죠. 그랬으나 지금도 그랬고 그때도 그랬지마는 사람이 그렇게 통달하지 않으면 그 재가승이 어려웠죠, 승려로 보지 않기 때문에. 거두기가 얼마나 어렵습니까? 방편상 그렇게 어렵답니다. 또 공부를 이 승가가 해 가지고 통달했어도 모든 걸 자제하고 자기를 자기가 지키고 나가는 것은 자기가 아무렇게 해도 될 수는 있는데 모르는 중생들이 또 달리 볼까 봐, 즉 말하자면 올바로 이끌어 주기 위해서 자기가 또 아무렇게나 못하죠. 그렇기 때문에 그 승려 생활이라는 건 처음에도 승려, 나중에도 승려라야 모든 중생을 다, 무의 세계의 중생과 유의 세계의 중생을 다 거둘 수가 있다는 겁니다.

목록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