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진짜 의정을 하고 싶다는데… > 길을 묻는 이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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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기 전에 진짜 의정을 하고 싶다는데…

본문

질문

스님, 저의 할머니께서 이제 칠순이 넘으셨는데 몸 벗기 전에 스님께서 말씀하시는 진짜 의정을 참구하다가 좌선하는 자세로 앉아서 멋있게 가고 싶다 하시는데 참다운 의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댓글목록

큰스님 말씀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자기가 서서 죽든지 앉아 죽든지 누워서 죽든지 자기 마음대로겠죠. 옷 벗는 것도, 내가 전에 그랬죠. 이 업을 모두 녹이지 못하고 그 애고(哀苦)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콩이 익지 못한 콩깍지와 같다. 익지 못한 콩깍지는 까도 속껍질이 찰싹 붙어서 떨어지질 않습니다. 그게 까도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바로 아파서 질질 매고 그냥 죽네 사네 하고 온통 남을 괴롭히고 이런 거와 같습니다, 표현을 하자면. 그러나 콩이 잘 익은 것은 탁 건드리기만 해도 콩이 그냥 싹 나옵니다. 그와 같다 이겁니다.
 
어떤 분들은 ‘이건 늙었는데 뭐, 내가 이런 공부는 해 뭘 해?’ 하는데 바쁘게 돌아가니까 젊어서 또 나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젊은 사람보다 외려 더 쉽게 젊어질 거니까 빨리 해야죠. 그러니 노인네든 젊은이든 애든 어른이든 남녀를 막론해 놓고 이 도리를 알아서 벗어나야만이 우리가 이 다람쥐 쳇바퀴 돌듯 도는 애고 속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전에 가만히 보면요, 스님네들이 그 도리를 몰라서, 생각하면서 뛰고 뛰면서 생각하는 도리를 몰라서 말입니다, 스님은 이렇게 그냥 가만히 앉아서만이 있는 것이 스님인 줄 알고 그렇게 돌아간단 말입니다. 그냥 만들어 가지고선 의정을 내는 거예요. 만들어 가지고 의정을 낸다면 그건 의정이 의정이 아니죠. 스스로서 의정이 나야지 그게 진짜 의정이죠. 이런 것은 어디서 왔을까? 이 화나는 것은 어디서 왔을까? 또는 즐겁게 생각이 나는 건 또 어디서 올까? 자기가 스스로 의정이 나야만 의정이지 이거를 만들어 가지고, 아는 것도 일부러 만들어 가지고 의정을 내는 건 의정이 아닙니다. 이 모두가 사람이 생각하면서 뛰고 뛰면서 생각하고, 부지런히 마음의 계발을 해서 이렇게 해야만이 우리 스님네들이나 여러분이나 다 같이 그 공덕의 의미를 세밀히 알고 실천을 하는 데 조금도 어색함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애고가 있고 병고가 있다고 해서 금방 그것만 애원하지 말고, ‘그것이 바로 공부할 수 있는 재료다.’ 이렇게 생각을 돌려서 하셔야 합니다. 그냥 그것만 앞장세우고 그냥 애탄지탄하지 마시고 ‘야, 이런 수확이 어딨어? 이런 게 닥쳤기 때문에 내가 공부할 수 있다. 그리고 실험을 해서 체험을 하겠다.’ 한다면 고(苦)도 고가 아니에요.
 
어디 길을 걷다가 지루할 때 말입니다, 혹은 차를 타고 가다가도 그 차가 밀려서 지루하게 쉴 때가 있죠? 그럴 때도 어떠한 좋은 생각을 해서 생각을 할 때는 그 차가 쉬는지 안 쉬는지도 몰라요. 길을 걸을 때도 지루하지도 않고요. 그런데 그냥 멀건히 있으면 얼마나 지루하겠습니까, 그게. 가고 옴이 없이 마음이 가고 오고 뛰는데 뭐가 지루합니까? 그렇다고 그냥 별거 아닌 거를 그냥 꼬투리를 잡아서 자꾸 망상이라고 하지 말고 모조리 다가오는 대로 거기다 놓고 신선한 생각을 한번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주 남이 안 하는 신성한 생각 말입니다. 그래야 발전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모든 애고 병고, 유전성 영계성 세균성, 어떠한 문제가 닥친다 하더라도 흥! 하고 코웃음 탁 치고 웃을 수 있는 그런 물러서지 않는 믿음이 돼야 되겠죠. 어떠한 게 닥치든 ‘허, 이게 공부할 수 있는 재료가 또 생겼네! 네가 그렇게 공부하라고 내놓은 거니까 그렇게 아프지 않고 어떠한 고가 닥치지 않게 하는 것도 너 아니야. 체험하게 하는 것도 너고..’ 이렇게 모든 것을 타파하고 넘어갈 수 있는 재료로 알고 공부 열심히 해 보십시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의정이 떠오르게 되는 겁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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