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빠짐없이 성취하라는 뜻 > 주제법문

주제법문


주제법문-102_1998년 5월 17일 모두 빠짐없이 성취하라는 뜻

본문

질문오늘 스님 감사합니다. 제가 오늘 질문하고자 하는 것은 한 가지뿐입니다. 지금 우리 선원에서는 스님의 뜻을 받아 원이 여덟 개인 팔층탑을 만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탑에 대해서 큰스님의 내력과 그 뜻을 좀 알고자 질문드립니다.

큰스님: 팔탑이든 구탑이든 말입니다.

질문: 죄송합니다. 팔층이 아니라 일곱 원으로 구성된 일곱 층의 탑으로 알고 있습니다.

 

큰스님: 칠탑이요? 칠탑도 여러분들의 몸과 같은 겁니다, 칠탑도. , 사람이 죽으면 칠성판을 깔죠? 칠성판을 깔죠. () 속에 진짜 주장자가, 자기가 있기 때문에 그거를 하나 세우고, 그래서 칠성판이라고 할 수도 있겠죠. 그래 칠탑이라고 그러는 것도 여기다 대도 맞고 저기다 대도 맞습니다마는 칠탑도 없고, 칠탑이 한탑이요, 한탑이 칠탑입니다. 따로따로 있는 게 아닌데 이것을 우리가 사람이 살아나가는 데에 이 모든 것을 맞게, 전부 살아나가는 그 모두를, 질서를 정연하게 써놓고 그렇게 만들어 놓고 그런 것이지 이 마음의 도리로서는 칠탑도 없고 한탑도 없습니다. 너무 많아서, 너무 탑이 많아서 칠탑이 있다”, “한탑이 있다이러지 않습니다. “삼탑이 있다이러지도 않습니다.

 

질문: 스님, 제가 말씀을 잘못 드린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 한마음선원의 상징으로 둥근 원으로 칠층탑을 만든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뜻을 알고자 합니다.

 

큰스님: , 그러니까 우리 칠탑을, 이게 둥근 탑을 갖다가 이렇게 칠탑을 올린 것은요, 우리 여러분들이 다, 요만한 분도 빼놓지 않고 다 성취하라고 방편으로써 그렇게 세운 겁니다.

그런데 방편 아닌 방편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여러분들의 마음이 동시에 거기 같이, 모두 응신으로써 거기 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두 응신이 되고 보현신이 되고 법신이 되시고 부처님이 되시고. 가만히 있으면, 그 탑도요, 가만히 있으면 칠탑도 따로 없고, 또 모든 사람들이 마음을 내면 칠탑이 있고, 또 마음을 여러분들이 모두 우리가 둘 아닌 마음으로써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전부 그것이, 보현신도 거기 계실 거고 부처님도 계실 거고, 또 법신도 거기 계실 거고 다 그냥, 이 허공에 다 계신 분들 하나도 빼놓지 않고 거기 다 운집해서 계실 겁니다. 그러니까 항상 마음공부 하는 분들은 그저 거기에, 때에 따라선 거기에 계시고 때에 따라선 여기 계시고, 때에 따라선 부처님한테 계시고 그런 겁니다.

 

이 내가 부처님한테, 지난번에 스승의 날이라나 그날, 신도님들이 많이 오셨는데 법당으로 몰았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처음에 배울 땐 형상이라고 배웁니다. 나도 그렇게 가르쳤고요. 형상이라고 배우지만 나중엔 말 없는 그 무심으로써 연기법으로, 그냥 공법으로 하시는 부처님이 돼버리죠. 그래서 여러분들의 몸도 이 형상하고 똑같고요. 여러분들의 몸도 형상 아닙니까? 저 모습도 똑같고 마음도 똑같고 생명도 똑같으니 너무 높이 보지도 말고 너무 얕게 보지도 말고, 그냥 항상 둥글게 삼배를 극진히 올리고, 자기 주인공을 다 거기다 몰아넣고 삼배를 올린다면, 자기가 그냥 색경을 보고 자기한테 절할 수도 없는 거니까 여기다가 다 이렇게 한데, 주인공과 더불어 같이, 부처님의 주인공과 같이 해놓으시고 삼배를 올리시면 그 얼마나 스승의 날 아주 멋지게 보내시는 거죠. 그러니까 이 마음공부 하는 사람들은 말로 알려고 하지 마시고요. 그 뜻으로 알려고 하세요

목록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13908) 경기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2Tel. 031-470-3100Fax. 031-470-3116
Copyright (c) 2021 HANMAUM SEONWON. All Rights Reserved.
"이 제작물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글꼴을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